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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생은 단기 경험의 연속이 아니다
3. 경쟁은 영혼의 나태함을 부추긴다
4.고통은 때로 지혜로 나아가는 관문이다
심미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면 하루하루가 즐겁긴 하겠지만, 무언가 의미있게 축적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생을 일련의 연속적인 모험으로만 살아간다면, 스쳐 지나가는 감정들과 쉽게 바뀌는 열정이라는 불확정성속에서 정처없이 배회하는 꼴이 되고 만다.
이럴경우 인생은 어떤 성취를 쌓아가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일시적인 순간들의 집합체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가 가진 힘을 무작위로 온 사방에다 흩뿌리며 낭비하는 셈이다. 그러면서 소중한 무언가를 놓쳐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끊임없이 휩싸인다.
폴란드 철학자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 근대성
모든것이 유동적이고 불확실해진 “액체 근대성”의 시대가 도래했다.
온라인 인생은 헌신의 결단과 몰두를 가로막는 온갖 장ㅇ치들과 기기들로 가득차 있다. 만일 당신이 30초 동안만이라도 주의를 집중할 ㅅ ㅜ없다면, 당신은 과연 어떻게 인생을 위해 무언가를 수행하고 헌신할 수 있겠는가?
다들 남들은 자기보다 더 멋진 인생을 산다고 꽤 확신한다
그렇지만 비교는 기쁨을 빼앗아가는 강도이다.
무한한재미 infinite jest 포스터 월리스
“ 생각하는 법을 배운 다는 것은 무슨 생각을 어떻게 할지 통제하는 훈련법을 배운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자기가 주의를 기울일 대상을 선택하고 또 경험에서 의미를 어떻게 조직할지 선택하는 일에서 충분한 의식과 자각을 갖춘다는 뜻입니다. 성인이 되엇 이런종류의 선택 훈련을 할 수 없다면, 여러분은 엉뚱한 것들에 완전히 휩쓸려버릴 것입니다.”
당신이 이리저리 휘둘리는 한가지 이유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도망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는 바다가 아니라 당신이 건너고 싶어하는 강이다.
당신은 이 강 건너편에 뿌리를 내리고 무언가에 온전히 몰입하고 헌신하고 싶어한다.
시시때때로 당신에게 떠오르던 그런 정신적 질문들을 밀어내는 것이
당신의 존재를 규정하곤 했던 그 깉이있는 책들을멀리 던져버리는 것이 그리고 자기 스스로 숙달된 일꾼으로 매끈하게 다듬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신기할 노릇이다.
게다가 정서나 정신적 질문들에 주의력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데는 일중독만큼 놀랍도록 효과적인 것은 없다. 정서적으로 회피하고 도덕적으로 분리된 인간이 되는 것이, 주변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아무 상관하지 않게 되는 것이, 자기 내면 깊은 곳의 어두운 정글과 담을 쌓고 사는 것읻, 또 감정기복을 점점줄여서 그저 무덤덤하게 사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놀라울 지경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무살 때보다 서른 다섯살 때 더 따분하고 냉담하다는 사실을 당신도 이미 알고 있지 않은가?
능력주의는 더 똑똑하고 더 많은 성취를 거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가치있다는 메시지를 그러지 않는 척 하면서 열심히 사회에 확산한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