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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두 개의 언어를 학습하는 것이 혼란과 인지 발달상의 손상을 가져온다고 본 과거의 이론적 관점과 달리, 최근 이론과 연구들은 이중언어 능력의 획득이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을 지닌다고 본다. 즉, 아동이 이중언어 능력을 갖게 되면 추가적인 언어능력과 상위언어능력의습득이라는 인지적인 이득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 의 증가, 자존감의 향상, 취업 등과 같은 사회적, 정서적, 경제적 이득도 뒤따른다.(송승민, 2005a; 안은숙, 김연하, 2009; Baker, & Wright, 2017; Cheatham, Santos, & Ro, 2007; Kovacs, 2007; Paradis, Genesee, & Crago, 2011).
넓은 의미에서 보면, 세계 인구의 3분의 2는 이중 언어 화자로 추정되므로(Baker & Jones, 1998), 이중언어 는 세계적으로 주요한 언어적, 교육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Shin, 2005).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다문화, 다언어 사회로서 중국어, 말레이어, 타밀어와 함께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한
다. 수백 년간의 영국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면서 영어를 적극 수용하여 사회를 통합하는 중요한 소통의 도구로 인
정하였다. 즉, 영어를 수단화해 영어를 통한 이중언어 또는 ‘영어를 아는 이중언어(English-knowing Biligualism)’ 정
책(Dixon, 2011)을 펼침에 따라 50여 년간 지속되어온 언어 환경을 가지고 있다(이병민, 2014).
한 국제적 기업이 각국의 외국인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최근 3년 연속으로 ‘외국인이 가장 살기 좋은 국가’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교육 시스템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김남희, 2017).정리하면, 싱가포르는 아동의 이중 언어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이루어진 영미권이나 EFL 환경인 우리나라와는 다른 제 3의 매우 독특한 언어교육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아이가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환경에서 자랐으면 좋겠다.
모국어도 잘했으면 좋겠다. 아이의 언어능력은 모국어가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잘할수록 다른 언어도 잘하게 되어있다.
code mixing
두 언어를 섞어 사용하는 (code mixing) 현상
SHOP가서 STAITIONARY 사야돼.
이건 중국, 말레이시아 애들도 싱가폴와서 중국어베이스로 단어들만 영어로 바꿔서 그렇게 중국어하기도 한다.
다양한 나라 사람들과 함께 있다보면 이건 흔한 일인듯
싱글리시를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싱글리쉬는 문법보다 정확한 의미 전달 에 초점을 두는 의사소통 중심 영어이다.
완벽하지 않아도 영어로 소통이 가능한 환경에서 수월하게 영어 구사를 시도할 수 있다는 점,
언어 습득 관련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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